본문 바로가기


한의과대학 한의학과 1학년 학생, 총명공진단의 알츠하이머 개선 효과에 대한 논문 발표
한의과대학 한의학과 1학년 학생, 총명공진단의 알츠하이머 개선 효과에 대한 논문 발표
한의과대학2023-08-07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학장 강형원) 한의학과 1학년 유수민 학생 (논문지도교수 박성주, 배기상) 이 대한한의학회지에 논문을 출판하였다.

한의학과 1학년 유수민 학생은 “네트워크 약리학을 기반으로한 총명공진단(聰明供辰丹) 구성성분과 알츠하이머 타겟 유전자의 효능 및 작용기전 예측”을 주제로 2023년 6월호에 논문을 발표하였다.

위 논문은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주관한 2022 여름방학 리서치 캠프 때부터 시작되었다. 학부생 연구계획서 발표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유수민 학생은 학생논문제 때에도 좀 더 발전된 내용을 제출하여 수상을 하였다.

2023년도에도 바쁜 학업 중에도 논문 작업을 지속하여 분석 내용을 좀 더 다듬고 권빛나 박사와 김동욱, 오진영 연구원의 지도와 도움으로 대한한의학회지에 투고하여 논문을 발표하였다.

유수민 학생은 예1때부터 한약 효능의 근거창출과 객관화를 목표로 본 한의과대학 약리학연구실에서 꾸준히 실험에 매진하고 있으며 4차 산업시대에 맞춘 데이터기반 연구 소양도 갖추고 있다.

유수민 학생은 본 결과를 기반으로 실제 세포와 동물에서도 총명공진단이 알츠하이머 개선 효과가 있는지 연구중이며, 이를 토대로 내년에 SCI논문을 발표 예정이다.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NRF-2021R1I1A2053285)이다.

한의학과 1학년 유수민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