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역량자료집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육 역량 자료집]

21세기 AI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회 각 분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한의학교육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동안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은 ‘실력있는 의료인’, ‘봉사하는 의료인’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달성을 위해 우리 한의과대학 구성원 모두가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러나 지금부터는 한의학교육에 있어서도 새로운 노력이 요구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의 평가인증 사업은 한의학교육 발전을 위해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에서 요구하는 평가인증의 핵심은 ‘역량강화’ 입니다. 즉, 학생들이 한의과대학을 졸업 한 후 1차 진료의로서 그 역할과 책무를 다 할 수 있도록 교육여건과 프로그램을 개선하라는 것입니다.

한의학교육실은 이를 위해 우선 한의과대학 교육목표 분석 등을 통한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각각의 하위역량과 교육성과 등에 대한 표준을 세우고자 하였으며, 이 같은 노력의 결실로 교육역량자료집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교육역량자료집은 한의과대학 전체 교육과정의 ‘역량강화’란 측면에서 아직은 부족하고 미흡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향 후 현재 진행 중인 교육과정 개편과 함께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나간다면 분명 우리대학의 ‘역량강화’에 기여할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끝으로 바쁘신 가운데에도 이 교육역량자료집이 발간되기까지 조언과 자료제공에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한의과대학 모든 교수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육역량자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