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연구, 교류와 혁신의 대학발전을 위한 변화!
1972년 설립, 50주년을 바라보고 있는 원광 한의대는 현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4,200여 명의 한의사를 배출한 명실상부한 인재양성의 명문 사학입니다. 교육과 연구가 진행되는 두 동의 대학건물 외에도 전주・광주・익산의 부속한방병원, 원광대학교 장흥통합의료 한방병원 및 원광대학교 산본병원에서 전임교수를 포함한 의료・연구・행정 인력들이 교육, 연구, 봉사 활동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정부 지원사업인 한방심신증후군연구센터(MRC), 한의약임상시험센터(WCTC)를 비롯 희귀난치성 질환, 항암제 부작용 경감을 위한 한・양방융합치료, 아토피 등 피부질환 및 한・양방 정신과 협진 등 다양한 진료와 연구를 수행하여 임상에 새로운 연구영역을 접목시켜 한방의료의 선도적 역할과 대한민국 보건 의료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그간 남경중의약대학, 호남중의약대학, 길림성 연길대학, 프랑스 침구학 교육기관 등과 교류가 있었고, 수 차례에 걸친 몽골, 네팔, 미얀마 등지의 해외의료봉사 및 원광학원과 자매재단인 미국 필라델피아 Won Institute와의 특별한 협력교육 관계는 계속 확산되는 중입니다.
2018년부터는 익산 한방병원의 베트남 달랏시 보건진료소 진료실 진출, 호치민의약대학, 국립전통의학병원 등 베트남 전통의학과의 교류, 그리고 마히돌대학 시리랏병원 전통의학센터 등 태국 전통의학과 다양한 협력 관계를 만들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원광 한의대의 초석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대학은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의 1주기, 2주기 평가를 연속하여 최초로 인증받은 경험을 토대로 “한의학교육 재구조화”를 앞장서서 실천하겠습니다. 한·양방 과목의 균형있는 교과과정을 통한 근거중심의학(EBM)의 실현과 역량중심의 한의학교육 혁신을 통하여 한의학의 선도대학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1.03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장 강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