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의학과 김지우 학생, 경옥고 연구 SCIE급 저널에 게재[원광대학교]
한의학과 김지우 학생, 경옥고 연구 SCIE급 저널에 게재[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2022-12-26

경옥고의 효능, 효과, 안전성에 대한 문헌 고찰’ 연구 –

한의학과 4학년 김지우 학생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이정한 교수 연구팀의 한의학과 4학년 김지우(사진) 학생과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금지혜 외래교수가 공동 1 저자로 참여한 ‘경옥고의 효능, 효과, 안전성에 대한 문헌 고찰(The efficacy, effectiveness, and safety of Kyung-ok-ko: A narrative review)’이 SCIE급 저널인 ‘Medicine(IF=1.817)’ 2022년 11월호에 게재됐다.

이 연구에서는 경옥고와 관련한 총 54편의 임상 및 실험논문을 대상으로 경옥고의 효과, 기전, 안전성, 구성 약물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51편의 실험논문을 분석한 결과 경옥고가 항산화, 신경 보호, 항암, 항염 등에 효능이 있고, 3편의 임상 논문을 분석한 결과 경옥고가 소모성 질환 치료, 건강 증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8편의 실험논문과 1편의 임상 논문을 분석한 결과 경옥고로 인한 독성 및 부작용은 없었다.

본 연구는 경옥고의 임상 및 실험논문을 대상으로 한 고찰 논문의 부재로 인한 임상에서 경옥고의 제한적인 사용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으며, 임상에서 소모성 질환, 만성질환, 대사질환, 신경퇴행성질환, 염증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치료적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김지우 학생을 지도한 이정한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한방병원 및 한의원에서 많이 처방되고 있는 ‘경옥고’에 대하여 환자분들이 더욱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함과 동시에 ‘경옥고’의 효능, 효과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