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목적·목표

교육목적

본교의 교훈은 지덕겸수(知德兼修), 도의실천(道義實踐)으로 정립하고 있으며, 교육 목적은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원불교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발전에 필요한 학술이론을 연구․교수하고 덕성을 함양하여 도의를 실천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모교의 교육목적을 한의과대학에 반영하여 “실력있는 의료인, 봉사하는 의료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2017년 6월 개정)

1. 진료능력을 갖춘 한의사

1.1. 진료와 관련된 지식체계 및 임상술기 능력

   1.1.1. 기초 한의학, 의생명과학 및 임상한의학의 내용을 연계하여 환자의 증상을 이해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1.1.2. 병력청취 및 신체검사 능력을 통해 환자의 증상 및 징후를 수집하고 계통적으로 정리 할 수 있다.

   1.1.3. 진료와 치료에 관련된 지식을 갖추고, 이와 관련된 임상술기를 적절히 시행할 수 있다.

   1.1.4. 증상이나 질병에 관련된 지식과 치료 술기 및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치료 방침을 선정 할 수 있다.

   1.1.5. 진찰과 치료의 과정을 관련 법규와 도덕적 기준에 따라 적절히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다.

1.2. 의약품 및 의료기기 관련 지식

   1.2.1. 의약품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갖추어 이를 치료에 적절히 적용 할 수 있다.

   1.2.2. 의료기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진단과 치료에 적절히 선택, 참고 및 활용 할 수 있다.

   1.2.3. 임상에서 의료기기와 의약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1.3. 환자와의 소통 및 관리 능력

   1.3.1. 환자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통해 올바른 환자-의사관계를 형성 할 수 있다.

   1.3.2. 환자의 상태와 예후를 환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다.

   1.3.3. 환자의 정보 및 기록을 관련 법규에 따라 관리하고, 이에 따라 환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1.4. 통합적 치료와 이를 위한 의사소통 능력

   1.4.1. 자신의 진료 역량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다른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환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4.2. 통합진료나 협진의 과정에서 표준화된 정확한 표현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 숙지한다.

 

2.의료윤리와 도덕성을 갖춘 한의사

2.1. 한의사의 직업 정체성 확립

   2.1.1. 사회의 건강 증진을 위한 한의사로서의 책무를 인식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성찰한다.

   2.1.2. 한의사로서의 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 소양 및 가치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2.2. 의료·연구 윤리의식 확립

   2.2.1. 도덕적으로 진찰과 치료의 과정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적합한 태도와 행동을 취한다.

   2.2.2. 과잉진료, 허위·과대광고 등의 위법 행위에 대한 관련 법규와 예를 숙지한다.

   2.2.3. 증례보고, 임상시험 등의 학술활동에 있어 필요한 연구윤리에 대해 숙지한다.

3. 민족의학을 계승 발전시키고 사회에 공헌하는 한의사

3.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3.1.1. 한의사로서의 갖추어야 할 교양과 기초 지식을 자기 주도적으로 습득하는 평생 학습 태도를 갖춘다.

   3.1.2. 변화 및 발전하는 전문 지식 및 술기를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비판, 습득하여 이를 임상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3.2. 토론 및 논문 발표 능력

   3.2.1. 경험과 지식을 객관화된 지표를 통해 정리, 분석하는 방법과 과정을 이해하고 숙지하여 의학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갖춘다.

   3.2.2. 발표와 토론을 통해 서로의 연구 결과와 의견을 공유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숙지한다.

3.3. 관련 법규 및 제도에 대한 지식

   3.3.1. 한의학 관련 법규, 정책 및 제도에 대해 숙지하고 이의 개선과 변화에 관심을 가지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3.2. 보험 청구 및 세무 등의 재무 관련 제도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다.

3.4 공공보건 및 국제협력 관련 지식

   3.4.1. 지역 사회 건강 및 공공 보건 의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춘다.

   3.4.2. 보건 분야에서의 국제협력을 위한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하고 관심을 가진다.

한의학의 세계화와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빛

전통의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현대화를 통해 한의학의 세계화·과학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론 교육과 현장 교육을 병행하여 실력 있는 한의사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