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희귀질환네트워크연구소, 기획세미나 개최
글로벌희귀질환네트워크연구소, 기획세미나 개최
한의과대학2024-03-14

↑↑ 왼쪽부터 원광대 한의과대학 강형원 교수, 원광대 한의과대학 김성철 학장, 원광대 박성태 총장, 서울대 수의과대학 강경선 교수, 서울대 수의과대학 장구 교수, 전북특별자치도청 손영숙 팀장, 전북테크노파크 이송인 단장, 전북바이오융합진흥원 서향임 본부장

원광대학교 글로벌희귀질환네트워크연구소(소장 김성철)는 3월 7일 원광대학교병원문화센터 5층 회의실에서 ‘희귀질환극복을 위한 기획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원광대학교 박성태 총장, 원광대학교 서일영 병원장을 비롯해 전북특별자치도청 및 전북테크노파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 1부에서는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교수이자 ㈜강스템바이오텍 파운더인 강경선 교수의 ‘CGT세포유전자치료제개발; 항암제에서부터 오가노이드까지’의 주제로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이 펼쳐졌다.

강경선 교수는 자가유래 방식의 CAR-T와 CAR-NK 등의 치료제를 off-the-shelf화하는 유도만능줄기세포(iPSC) 기반 upCAR 플랫폼을 통해 혁신적인 신약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혈액암 및 고형암, 면역 질환 등과 같은 희귀·난치질환을 극복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2부에서는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교수이자 ㈜라트바이오 대표이사인 장구 교수는 ‘What do we learn from animal diseases?’ 주제로 희귀·난치 질환 치료를 위한 DNA 세포 및 형질전환 동물 연구 등의 새로운 생명 기술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세미나 대회장인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김성철 학장은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줄기세포치료제 플랫폼 구축을 통해 향후에도 희귀질환에 대한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교류와 공동연구가 진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매년 개최하고 있는 희귀질환 관련 국제 심포지엄을 통해서 더 많은 세계연구자들과 다양한 희귀질환들에 대한 질병관리 및 치료법 등의 연구현황에 대한 전망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글로벌희귀질환네트워크연구소는 2022년 3월 31일 전북특별자치도와 익산시의 지원을 받아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내에 설립됐고, 국내외에서 진행되는 세계적인 희귀질환 정보를 보다 쉽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고, 국내·외 희귀질환 연구 및 의료기관과 교류 협력 네트워크 구축 위해 홈페이지 운영(www.krdis.com) 및 희귀질환 국내 세미나 및 국제 심포지엄을 매년 개최하며 희귀질환 극복을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희귀질환에 관련된 신경근육질환, 뇌척수질환, 난치성 통증 등에 대한 연구 성과를 축적하고 폭넓은 치료기술 연구수행을 목적으로 의학과 한의학적 지식을 융합한 응용연구와 결과에 대한 통합의료의 실용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출처 : 익산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