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장인사말

정헌영학장님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은 1972년 익산시에 대학을 설립한 이래 43년 동안 4,000여명의 한의사를 배출하고  전주, 광주, 익산 군포 등에 한방병원을 개설하고 있으며, 58명의 기초교수와 임상교수가 재직하면서 인재양성의 요람으로써 한방의료를 통한 국민보건향상에 이바지하고  각종 국가의 연구과제에도 참여하여 새로운 연구영역을 개척하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농경사회에서 중요한 의료영역을 담당하였던 한의학은 이제 우리나라가 선진산업사회로 전환되면서 새로운 국면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즉 한의학도 선진산업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의료 환경에 적용될 수 있는 의학으로 변화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대학은 일찍부터 한.양방 과목의 적절한 균형을 갖춘 교과과정을 통하여 근거중심의학(EBM)을 실현해 왔으며 이미 생리,병리,약리,화학약학,해부학,내과학,유전학,미생물학 등 기초양방의학을 자체적으로 의과대학을 통하여 위탁교육을 받는 교수요원들이 가르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을 받은 졸업생들과 한의사들이 각 지역에서 왕성하게 한방의료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미 경기, 서울, 인천 등에서 약 1,500여명 원광동문 한의사들이 이 지역 환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우리는 부단히 변화를 도모해야만 합니다.

우리나라가 I.T강대국으로써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제품, 자동차산업 의료산업을 통하여 전세계를 주도해 나가고 있듯이 IT산업과 의료산업이 융합발전하는 셰계 주류의학시장을 변화시기는 즈음에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이 이러한 선두에 자리메김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있습니다.

먼저 학교교육이 새시대에 부응하는 선진한의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통합의료교육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임상교육을 강화시키고 새로운 사회환경으로 생기고 있는 각종 질병 즉. 각종 환경오염물질로 인한 내분비계 교란이나 의사소통의 부재로 인한 각종 정신신경계질환 인구 고령화로 인한 각종 만성질환 고혈압, 당뇨 각종 성인병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각종 암, 대장질환,비만등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각종 미용과 성형에 대한 관심 등 일찍이 동양 농경문화권에서는 찾아보기가 쉽지 않은 시대적 변화의 물결입니다.

이러한 시대부응적인 대표적 것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학교가 보유하고있는 임상시험연구센터 희귀난치성 근,골격계 질환연구센터,고혈압치료제 개발을위한 체액조절연구센터(MRC),항암제 부작용을 경감하기위한 한,양방융합연구센터 U헬스케어시스템활용 한양방협진센터등이 우리학교 수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책사업입니다.

이제 우리 한의학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서 서양의학이 해결하지 못하는 질병의 문제들은 한의학의 고유의 특성으로 이를 해결해나가면서 한의학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의료환경에 부응하고 도약하는 의학으로 거듭나면서 세계 주류의학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한의사, 연구자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해나가도록 구성원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한의사 양성 민족의학의 계승 한의학의 세계화로 나아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그다음이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대학으로 성장시켜야 하겠습니다. 우리 의학사를 살펴보면 수많은 의성(醫聖)들이 있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허준 슈바이쳐 이태석 신부등 이들은 모두 환자들을 불쌍하게 생각하는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이 많았던 분들입니다.

경제적인 능력이 이 사회를 지배해 나가고 있는 산업사회의 단점을 의사들의 인성교육을 통하여 생명윤리를 중시하는 마음을 갖도록 가르치는 대학이 되어야 합니다. 지덕겸수와 도의 실천이 우리학교 교훈인 만큼 덕성이 풍부한 의료인을 많이 배출 하는 프로그램을 많이 수행하겠습니다. 도의실천인증제 마음인문학연구소와 활발한 교류가 바로 대표적 사례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의학의 국제교류를 통한 세계화를 실천하는 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남경증의약대학, 호남성중의약대학 길림성 연길 대학 등과 자매 결연을 맺고 있어 상호간 학문연구 학술 교류우호증진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3000명의 해외 유학생들을 유지하려는 대학본부의 계획에 발맞추어 우리 한의과대학도 해외교류를 확대 시켜 가고자합니다.

또한 기초교수님들께서는 세계우수한 의과대학의 교환교수로써 각 교수들마다 1년씩 파견이 가능한 연구비가 책정되어있어 이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2017.3

원광대학교한의과대학장 & 한의학전문대학원 원장 정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