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의대 밀착탐구

[정보공유] 스쿨버스&대중교통 이용팁
[정보공유] 스쿨버스&대중교통 이용팁
관리자2015-05-22

스쿨

 

통학했던 선배가 알려주는

스쿨버스와 대중교통이용 TIP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거예요.

[스쿨버스 팁]

     1. 스쿨버스 알아보기

원광대학교에서는 꽤 많은 스쿨버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전주가 가장 많고, 군산, 김제/정읍/부안, 대전/계룡/공주/논산 도 있습니다. 등교코스 및 시간은 원광대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대학생활’ 클릭하시면 맨 아래에 있는 ‘통학버스 시외방면’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바로가기

 

2. 스쿨버스 신청하기

원광대학교 홈페이지 맨 위 왼쪽에 ‘웹정보서비스 Login’ 이라고 있어요. 웹정보서비스는 수강신청, 성적 확인, 강의정보서비스(수업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는) 등 학생으로서 이용할 수 있는 페이지라고 할 수 있어요. 아마 원광대에 등록하고 가입하는 것일 텐데 웹정보서비스에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해서 들어가시면 상단에서 맨 오른쪽에서 두번째 ‘기타서비스’가 있어요. ‘기타서비스’ 클릭하고 왼쪽의 ‘SERVICE’를 보시면 위에서 세 번째에 ‘시외 통학버스 신청’이 있어요. 아마 2월 말이 신청기간일텐데 이 때 여기로 들어가셔서 신청하고 입금하시면 됩니다. 학기별로 신청하는 건데요, 제 기억으로는 스쿨버스 비용이 전주는 30만원 정도였어요.

 

     3.경험에서 우러나온 스쿨버스 관련 팁!!

① 버스 시간 외워두기!

집 근처로 지나가는 통학버스 노선을 시간대별로 여러 개 외워두시면 급할 때 대처방법을 세울 수가 있답니다. 그러니까 내가 항상 타는 곳 말고도 근처에서 탈 수 있는 곳과 시간을 알아두면 좋아요. 예를 들어서 제가 원래 10시 정각에 타야 하는데 늦게 나와서 눈앞에서 버스를 놓친 적이 있어요. 정말 후덜덜하더라고요ㅋㅋㅋ 그래서 그 찰나에 별 생각을 다 하다가.. 10시 15분에 버스를 타는 다른 곳으로 택시를 타고 가서 다행히 그 버스를 타고 등교했답니다.

하교시간도 마찬가지예요. 이건 뭐.. 자연스럽게 외워져요. 하교할 때는 동문에 있는 승강장으로 가서 타는데요.(전주, 군산은 동문에서 타는 것 같은데 그 외 지역 통학버스는 어디서 타는건지 솔직히 모르겠네요) 한의대에서 동문까지 걸어가는 시간이 10분은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어 7시 차를 타려면 6시 40분에는 출발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막차 시간은 반드시 알아두어야겠죠? 전주는 10시 40분, 군산은 10시 30분이 막차인데 혹시 모르니 노선을 꼭 확인해 두세요.

 

② 특히 하교할 때 주의하기!!

스쿨버스로 이동하는 시간이 최소 25분 이상이에요. 25분은 학교와 거리가 가까운 곳에 사는 경우이고, 학교와 멀 경우 즉 맨 처음 등교버스를 타고 맨 마지막에 하교버스에서 내려야 하는 경우에는 45분~50분 정도 걸릴 거예요. 이 시간을 서서 간다면 어떨까요? 힘들겠죠?ㅠㅠ 그런데 사람이 많을 경우 어쩔 수 없이 서서 가야 할 때가 있어요. 등교할 때는 그래도 사람들이 분산되도록 버스노선이 편성되어 있는 것 같긴 한데.. 그것도 마지막에 타는 경우는 어떤 때는 서서 갈 때도 있긴 해요.

문제는 하교할 때죠. 가장 사람이 많은 시간대는요.. 6교시 수업이 끝나고 타기 좋은 3시 40분, 그리고 8교시 수업이 끝나고 타기 좋은 5시 40분입니다…. 사람이 정말 많아요. 이 때는 20분 전에 도착을 해도 이미 어느 정도 줄이 있어요. 저는 이 시간대는 아예 피했어요. 기다리느라 너무 많은 시간이 깨지기도 하고.. 사람이 많으면 어떤 경우에는 좌석이 다 차고 복도에 쭉 서서 타는데 그래도 다 못 타서 다음 차를 기다려야 할 수도 있어요. 정말 운이 좋은 경우에는 한 대 더 편성되는 경우도 있지만 제 경험상 별로 없었답니다. 5시 40분보다는 6시, 6시반 버스를 추천하고 싶네요.

또 최근까지 통학한 한 친구 얘길 들어보니 모든 버스는 기본적으로 10분~20분 전에 기다려야 앉아서 갈 수 있다고 해요. 스쿨버스를 계속 타고 다니다 보면 경험이 쌓이면서 내가 타는 버스가 그래도 어느 시간대가 주로 사람이 없는 편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사람들이 줄 선 길이를 보면 아.. 내가 앉아서 가겠구나 또는 서서 가겠구나 대충 감이 옵니다~ㅋㅋㅋㅋ 또 한의대 또는 대학로에서 미리 시간 계산을 하고 출발하죠. 매일매일 버스 언제 탈 지 생각했던 것 같아요. 오늘은 6교시까지니까 4시 차를 타고 가야겠다 혹은 오늘은 동아리 모임이 있으니까 막차를 타야겠다 등등. 여러분 최대한 앉아서 다니면 좋겠어요.

 

 

[대중교통 팁]

 

  1. 고속/시외버스

익산의 경우 고속버스터미널과 시외버스터미널이 나란히 있어요. 학교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편이에요. 터미널 이용하실 때 자기가 사는 지역의 배차시간과 간격을 알아두면 좋겠죠? 터미널에서 학교로 오실 때는 시내버스 101번과 104번을 타면 됩니다. 시외버스터미널 뒤쪽에 시내버스가 서 있는 곳이 있어요. 시내버스 101, 104를 타면 대학로나 한의대를 가는 경우에는 원대병원정류장에서 하차하고, 여자기숙사를 가는 경우에는 원대사거리에서 하차하는 게 나을 수도 있구요, 도덕관을 가는 경우에는 그 전에 하차하는 게 나은데 정확한 정류장 이름은 모르겠네요. 익산 시내버스 이용 요금은 성인 기준 1300원이고 택시를 이용할 경우 5000원 정도 나오는 것 같아요.

참고로 익산-서울 또는 서울-익산의 경우에는 고속버스, 시외버스 둘 다 학생증 할인을 받았던 경험이 있어요. 할인받아서 13000원 이내로 갈 수 있었어요. 발권할 때 학생증 제시하면 되고요.

 

  1. 기차

최근 익산역이 공사하고 나서 새로워졌어요. 익산역은 목포로 가는 호남선과 여수로 가는 전라선이 갈라지는 곳이죠. 익산역에서 학교로 오실 때도 버스터미널과 마찬가지로 시내버스 101번, 104번을 타면 되요. 학교에서는 터미널보다 기차역이 조금 더 가깝긴 해요.(두 정거장 차이) 시내버스 정류장은 익산역에서 내려서 횡단보도를 건넌 후 왼쪽으로 쭉 가다 보면 나와요. 택시를 이용할 경우 4000원 정도 나오는 것 같아요.

 

  1. 시내버스

터미널, 익산역에서는 앞에 썼듯이 101, 104번.

영등동(영화관, 홈플러스/롯데마트, 각종 음식점들이 많은 곳) 갈 때 101, 108번.

모현동(요새 떠오르는 핫플레이스..?!) 갈 때 108, 300번.

한의대 다니면서 뭐 이 정도 이용하는 것 같아요. 위의 버스들은 거의 10분에 한 대 정도 자주 오구요, 어쩌다 엠티갈 때 40분에 한 대씩 오는 시내버스 탈 때도 있긴 한데 정류장에 버스 노선도와 시간표가 잘 되어 있으니 그걸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글은 조은별 학우님(12학번)의 도움을 받아 작성했습니다.